2~3학년
A형(사회교과탐방)
- 초등 3~6학년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공통 주제들을 현장에서 직접 살펴봅니다.
- 학년에 따라 시작 지점에 따라 맞춤형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합니다.
no |
장 소 |
주 제 |
1 |
농업박물관 |
농사의 시작과 생활 모습 변화 |
2 |
철도박물관 |
교통과 통신의 발달과 사회변화 |
3 |
남산한옥마을 |
옛날과 오늘날의 주거 변화 |
4 |
국립민속박물관 일상실 |
계졀 변화에 따른 생활모습 |
5 |
국악박물관 |
전통 음악의 역사와 악기 |
6 |
국립민속박물관 야외전시실 |
조상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 |
7 |
화폐금융박물관 |
화폐와 경제 |
8 |
국립민속박물관 일생실 |
변화하는 전통의례 |
9 |
지도박물관 |
그림 지도ㆍ방위ㆍ지도의 역사 |
10 |
허준박물관 |
한의학과 허준의 일생 |
B형(한국사 기초다지기)
- 본격적으로 역사 기행을 하기 전에 기초를 쌓는 단계입니다.
- 일정은 시작 시점에 따라 강사와 협의를 통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.
no |
장 소 |
주 제 |
1 |
농업박물관 |
선사시대와 농사의 시작 |
2 |
몽촌토성 역사관 |
백제의 건국과 위기 |
3 |
고구려대장간마을 |
고구려의 건국과 생활문화 |
4 |
국립중앙박물관 신라실 |
신라 건국과 보물 10가지 |
5 |
전쟁기념관 전쟁역사실 |
고려의 전쟁 이야기 |
6 |
한양도성박물관 |
조건의 건국과 한양 세우기 |
7 |
굽립고궁박물관 |
조선의 궁중 문화 |
8 |
정동이야기 |
대한제국과 고종 |
9 |
인사동일대 탐방 |
3ㆍ1운동 이야기 |
10 |
안중근기념관 |
안중근의 삶과 정신 |
4~5학년
눈과 발로 배우는 우리 역사
- 시대 순으로 진행하게 되면서 역사 흐름을 자연스럽게 알면서 유물의 의미를 깨닫습니다.
- 교과서에 나오는 유물이 있는 지방기행을 중간에 추가하시면 더 알찬 기행이 됩니다.
no |
장 소 |
주 제 |
1 |
서대문자연사박물관 |
지구의 탄생과 생명진화 |
2 |
국립중앙박물관 선사실 |
선사시대 구분과 생활의 변화 |
3 |
암사동선사유적지 |
인류의 발달과 신석기시대 생활 모습 |
4 |
한성백제박물관 |
백제의 건국과 발전 |
5 |
국립중앙박물관 고고관실 |
한강을 둘러싼 삼국 전쟁 |
6 |
전쟁기념관 |
고려의 대외 항쟁 |
7 |
국립중앙박물관 고려실 |
고려의 건국과 발전 |
8 |
국립중앙박물관 도자기실 |
청자를 통해 본 고려의 뛰어난 문화 |
9 |
경복궁 |
조선의 건국과 궁궐 이야기 |
10 |
선정릉 |
조선의 4대 사화와 왕릉의 구조 |
11 |
종묘 |
조선의 제례와 세계문화유산 |
12 |
충무공이야기 |
임진왜란과 이순신 |
13 |
창경궁 |
숙종부터 정조까지의 당쟁이야기 |
14 |
수원화성 |
정조의 개혁정신과 수원화성의 우수성 |
15 |
운현궁과 인사동 |
세도정치와 흥선대원군 |
16 |
덕수궁과 정동 |
대한제국과 을사늑약의 과정 |
17 |
서대문형무소역사관 |
한일병합과 독립운동 |
18 |
백범김구기념관 |
김구의 일생과 해방 전후의 상황 |
19 |
전쟁기념관 한국전쟁실 |
민족의 아픔 한국전쟁 |
20 |
419국립민주묘지 |
민주주의를 향한 숭고한 희생 |
6학년
한걸음 더 우리 역사 '숨어있는 역사 찾기'
- 역사의 흐름을 잡았다면 한 걸음 더 내딛어 보자.
- 서울 곳곳을 누비며 숨어있는 역사 찾기.
no |
장 소 |
주 제 |
1 |
국회헌정기념관 |
민주주의의 역사 |
2 |
심우장-간송미술관 -최순우옛집 |
성북동 일대 탐방 |
3 |
북촌-만해당-교육박물관 |
북촌 일대 탐방 |
4 |
이회영기념관 |
전 재산을 독립운동에 기부한 이회영의 일생 |
5 |
서촌-박노수미술관 -윤동주기념관 |
서촌일대탐방 |
6 |
절두산-양화진묘 |
개항과 종교박해 이야기 |
7 |
독립문-딜쿠샤-홍난파가옥 |
독립 근대사 길 |
8 |
인천 차이나타운 |
개항 이후 사회 변화 |
※ 역사문화 기행 일정은 학년에 따라 기간에 따라 재구성 해드립니다.
※ 비용 및 커리큘럼 문의는 담당자 혹은 해당 강사에게 문의해주세요.